해외로 떠나는 여행자에게 놓칠 수 없는 묘미가 있다면 바로 '면세점 쇼핑'입니다. 쇼핑을 위해 여행한다는 여행족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세금이 면제되어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많은 이들이 그동안 눈여겨보았던 것들을 면세점에서 구매하곤 합니다.
가끔씩 면세점이 아닌 기내에서 판매하는 기내 면세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세점에서 시간이 부족해 사지 못했거나 기다릴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여행을 자주 다니는 관광객들도 의외로 잘 모르는 정보가 있습니다. 의외로 잘 모르는 기내면세품 서비스에 대한 3가지 이야기를 오늘 해볼까 합니다.
1. 예약 주문 서비스
인기가 많은 면세품들은 빨리 품절이 되어 많은 불편함을 주기도 하는데요. 기내 면세품 사전 주문을 이용하면 항공기 내에서 물건을 편리하게 전달받을 수 있고 품절에 대한 걱정도 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내 면세품을 사전에 주문하는 방법은 출발 전 항공사 콜센터 전화에 전화를 하거나 귀국 편 예약 주문서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면세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면 추후 편리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환불 불가 정책
해외여행 중 미처 못 산 물품을 기내에서 사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좀 더 신중하게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원칙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환불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면세점을 보세판매장이라고 하는데요. 관세법상 보세판매장에서 파는 면세품은 환불과 교환이 가능한 '보세판매장 운영 고시' 규정을 따릅니다. 그런데 관세법상 기내면세점은 보세판매장이 아닙니다.
기내면세점은 항공기와 선박에서 판매하는 용품과 관련된 별도의 고시를 적용받습니다. 이 고시에 따르면 기내 면세품의 재고 변경등록 관련 서류 과정은 매우 복잡합니다. 이 때문에 단순한 고객의 변심에는 환불이 어렵다는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단 물건에 문제가 있거나 항공사에서 제공한 정보와 다른 상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교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기내면세점은 일반 면세점과는 달리 환불이 어려운 점 유의하시고 면세품 사실 때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저렴하게 사는 꿀팁
국내 항공사 기내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면세품의 원화 기준 가격과 온라인 쇼핑몰 최저가를 비교해본 결과, 오히려 기내 면세점이 조금 더 비싼 편에 속했습니다. 비행 중에는 인터넷 사용이 불가해 최저가격 검색이 어려워 조금 더 비싸게 판매한다는 추측성 비판이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이 오를 땐 기내 면세점이 유리합니다. 항공사들은 면세품 안내 책자에 한 달 전 환율을 적용해 만들기 때문이죠. 즉, 달러화 가격이 같더라도 이를 한화로 지불 한다면 면세품을 조금 더 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한 뒤 구매 결정을 하는 게 좋은데요. 대부분 '면세점은 싸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이성적인 소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가 있는 여행자라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시중에서는 얼마에 판매되고 있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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