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국가들은 본사 완제품을 수입하거나 생산 기술을 전수받아 사업을 합니다. 그러나 현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법인도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해당됩니다. 심지어 기술력을 인정받아 오히려 본사에 역수출을 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외국 본사에서 개발해 한국으로 가져온 줄 알았던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의 사례 4가지를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피자헛 - 찰도우, 리치골드, 치즈 크러스트 골드, 불고기 피자, 불갈비 피자
한국 피자헛도 일찌감치 역수출 사례를 써내며 글로벌 무대에서 영향력을 과시했습니다. 역수출 메뉴가 꽤나 많은데요. 한국피자헛의 ‘찰도우’와 ‘리치골드’, ‘치즈 크러스트 골드’, ‘불고기 피자’, ‘불갈비 피자’는 한국 피자헛의 4대 역수출 제품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한국 피자헛이 최초 개발한 메뉴들은 꽤 많은데요. 처음에 치즈 크러스트를 개발해 미국으로 역수출 된 뒤 연이어 수출행진을 보여줬습니다. 찰도우는 직접 손으로 두드려 만들어 쫄깃한 맛이 특징이며, 치즈 크러스트 골드는 치즈 크러스트에 고구마 페이스트를 넣어 인기를 끈 피자 테두리입니다. 리치골드는 치즈 크러스트 골드 성공에 힘입어 고구마 페이스트를 활용한 또 다른 엣지를 고민하던 중 개발된 제품입니다.
세계 각국 피자헛에 성공 사례로 소개됐으며, 중국과 일본에서 리치골드 기술을 배우기 위해 한국 피자헛을 찾기도 했습니다. 한식을 피자에 적용한 최초 사례인 불고기ㆍ불갈비 피자는 역수출되는 동시에 불고기와 불갈비를 세계에 알리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베스킨라빈스 31 - 아이스크림 케이크 & 일부 메뉴
아이스크림 케이크 한국이 원조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09년 비알 코리아는 미국 배스킨라빈스 본사에 아이스크림 케이크 9600개를 역수출했습니다. 당시 미국에서는 위에 생크림을 얹는 정도로만 아이스크림을 활용하고 있었지요. 아이스크림 케이크 역수출과 관련해 한국을 방문했던 미국 본사 임원 데이비드 캘버리는"뛰어난 맛과 디자인의 한국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수입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알 코리아는 1985년 SPC그룹이 배스킨라빈스사와 계약을 맺고 국내에 설립한 합작법인인데요. 본사로부터 생산 기술을 전수받아 완제품을 수입하지 않고 국내에서 아이스크림을 직접 생산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SPC는 파리바게뜨와 삼립식품 같은 제빵 사업을 오랫동안 운영해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독자적으로 개발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개발한 ‘31-요거트’와 ‘애플민트’ 등의 제품은 미국 본사에 그 레시피가 채택돼 여러 제품에 적용 판매되고 있습니다.
버거킹 - 콰트로 치즈 와퍼
2013년 버거킹 코리아는 한국인들이 고소한 치즈를 좋아한다는 사실에 착안해 '콰트로 치즈 와퍼'를 개발했습니다. 본래 이 제품은 기간 한정 메뉴로 출시됐는데요. 소비자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 6개월 만에 정식 메뉴로 자리 잡았습니다.
4가지 종류의 고소한 치즈가 들어간다는 이 메뉴. 더 놀라운 것은 미국 본사에서 먼저 콰트로 치즈 와퍼의 역수출을 제안했다는 사실인데요. 콰트로 치즈 와퍼는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필리핀 등 6개국의 해외 시장에 역수출돼 전 세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콰트로 치즈 와퍼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2014년에는 치즈 퐁듀 와퍼를 대만으로 역수출하기도 했습니다.
스타벅스 - 사이렌 오더
2014년 스타벅스 코리아는 모바일 주문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를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매장별로 주문 가능한 메뉴와 수량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렌 오더를 알게 된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회장은 한국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에게 "환상적!"이라며 찬사의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이후 스타벅스 미국 본사는 2014년 12월에 사이렌 오더를 역수입해 포틀랜드에서 시범운영을 했습니다. 이후 2015년에는 미국 전 지역에 사이렌 오더를 도입했고, 홍콩과 영국도 사이렌 오더 기술을 수입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후 사이렌 오더를 이용한 누적 주문이 한국에서만 3000만 건을 돌파하면서 사이렌 오더는 이제 스타벅스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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