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식에 이거 절대 안들어갑니다" 궁금했던 13가지 팩트 ..

여행

"기내식에 이거 절대 안들어갑니다" 궁금했던 13가지 팩트

∴∞∴ 2020. 2. 16. 13:49

자주 접했다고 해서 기내식에 대한 의문이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먹으면서도 늘 궁금했던 의문점들은 모두 다 적어도 한가지씩은 가지고 계실텐데요. "왜 비행기만 타면 입맛이 없는건지?" "기내 메뉴는 왜 비슷한지?" 기내식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팩트들 13가지를 안내해드립니다.






1. 기내식이 맛없는 이유?

귀로 전해지는 기압과 소리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귀에 있는 신경감각을 건드려 달콤하고 짠 맛에 무뎌진다고 하지요. 그래서 귀마개를 쓰고 먹을시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기내식 단골 메뉴? 토마토와 시금치?

기내에서는 기압과 소음으로 인해 신경감각을 건드려 후각과 미각이 둔감해진다고 전해드렸는데요. 입맛을 살려주는 음식이 바로 토마토와 시금치라고 합니다. 향이 강하고 감칠맛이 좋아 다른 음식들과 곁들여 먹거나 에피타이저 단골 메뉴로도 알려져있죠? 왜 기내식 메뉴에 자주 등장하는지, 궁금증이 풀리셨죠?




3. 기내에선 술 맛도 달라진다?

음식 맛에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술 맛도 기내의 영향을받습니다. 이것은 술 안에 있는 산도 때문이라고 밝혀졌습니다. 확실히 지상에서 맛 보는 것보다 무디게 느껴집니다.






4. 알코올 음료 테스트

술은 지상에서 한 번, 비행기 안에서 한 번, 이렇게 두 번 맛 테스트를 합니다. 두 지점간의 맛 차이를 알기 위해서라고 하지요. 생각보다 많은 연구와 노력이 쓰이고 있습니다.






5. 기내식 메뉴 개발 기간

항공사 메뉴는 6개월에서 1년 전에 미리 준비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예상보다 오래전부터 꼼꼼하게 테스트를 거쳐서 나오는 모습이지요.






6. 기내식 하루에 얼마나 만들어질까?

매일 비행을 위해 많은 음식이 생산되는데요. 물론 항공사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에미레이트 항공사는 매일 약 15만 개의 기내식을 생산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7. 기내식에 적합한 메뉴?

스튜나 카레? 많이 맛보신 기억이 있으실텐데요. 우리가 익숙한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항공사에서 기내식으로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분명히 스튜 또는 카레입니다. 이 요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관해도 맛이 크게 변질되지 않고 좋아진다고 하죠.






8. 덜 익혀진 고기?

비행 전 덜 익혀진 고기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비행기로 옮긴 뒤, 덜 익은 부분은 비행기의 오븐에서 최종 완성됩니다.






9. 기내식 무게 무거울수록 가격 up?

기내식도 옮기는데에 경량별로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무거울수록 비싸지는 것은 당연! 아메리칸 항공은 샐러드에서 올리브 한 방울씩 소량만 떨어뜨려 4만 달러를 절약했다는 재미있는 보도가 있었지요.






10. 기내에서 술이 약해지는 이유?

비행 할 때 더 잘취한다는 점 알고계시나요? 평소 본인의 주량대로 마셨다가는 기억을 잃으실 수 있는데요. 비행시 더 잘 취하는 이유는 과학적으로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상공에서는 기압이 내려가서 장기나 혈액에 공기가 잘 차오르게 되는 보일의 법칙 때문입니다. 활성화가 좀 더 잘 이뤄지면서 알콜 흡수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11. 케이터링 서비스 시뮬레이션?

케이터링 서비스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항공사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는데요.  음식을 테스트하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공을 투자합니다. 싱가포르의 케이터링 회사는 모의 항공기 객실에서 따로 음식을 테스트한다고도 합니다.






12. 생굴은 금지메뉴?

굴은 고급 해산물의 일종이지만 보통 비행기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날 음식은 다루기가 너무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하기 쉬운 음식들은 되도록이면 금지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3.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는 이유

기내식으로 제공되는 샐러드의 맛. 평소보다 더 진하다고 느껴지신 적 없으신가요? 여기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야채는 제공되기 전에 향신료로 절이는 경우가 많다 합니다. 이것은 음식이 더 풍부한 맛을 갖도록 하기위한 것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