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렸습니다" 5명 중 1명은 당한다는 해외 사기 수법들은? ..

여행

"털렸습니다" 5명 중 1명은 당한다는 해외 사기 수법들은?

∴∞∴ 2020. 1. 30. 23:24

우리가 낯선 길을 여행할 때의 위험은 불가피한 상황에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하지만 확실히 조심하고 의심한다면 피해갈 수가 있죠. 알고 피하는 것과 아닌 것에는 큰 차이가 있는데요.찰나의 순간에 털어갈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외국에서 자주 당하는 사기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도적으로 엎지르는 수법

세계적으로 자주 일어나는 전형적인 소매치기 수법입니다. 일반 직원들도 종종 행하는 수법이기 때문에, 직원이라고 믿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다가와 실수인척 가장해 음료수나 다른 것을 엎지릅니다. 엎질러진 것을 치우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귀중품, 핸드폰이나 지갑을 몰래 빼돌립니다. 레스토랑이나 공공장소에서는 본인 귀중품은 꺼내지 않고 가방 안에 두고, 가방을 본인 시선반경 안에 두셔야 합니다.
PLACE: 특히 이집트, 중동, 유럽 국가


짐꾼을 조심하라

기차 역에서 가방을 드는 것을 도와 주겠다고 제안하는 사람들을 조심하세요. 물론 선한 의도로 다가오는 사람일 수도 있지만, 운 나쁘면 가방을 가지고 떠날 수도 있고, 들어준 뒤 팁을 요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사전에 무거운 가방은 피하고, 수화물 택배 서비스를 미리 예약해 보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PLACE: 밀라노 센트럴, 로마 테르미니




저렴한 환전 서비스의 유혹

환율을 저렴하게 바꿔주겠다는 상인들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기를 치거나 운이 더 안 좋으면 가지고 튈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공식적인 환전소, 은행, 호텔에서 돈을 바꾸셔야 합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공항이 아니라 여행하기 전에 돈을 바꾸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PLACE: 아시아, 중동 지역


렌터카의 바가지

차나 스쿠터를 빌릴때, 없던 흠집도 트집잡아 바가지를 씌우기가 쉽지요. 출발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차량 전체를 촬영하고 모든 찌그러짐, 흠집을 꼼꼼히 기록하고 직원에게 제대로 보여줘야 합니다.
PLACE: 보통은 아시아 지역이지만 전세계적으로 쉽게 일어날 수 있음.


무면허 택시들

무면허 택시는 절대로 타지 않아야 합니다. 2배,4배 속도로 뛰는 미터기 요금 사기라던지, 미터기를 켜지 않고 뻥튀기 요금으로 협상을 한다던지 하는 문제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호텔에서 콜택시를 부른다던지, 우버 택시 어플을 이용해 공식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치 못하게 이용해야 한다면 출발할 때 미터기를 켜달라고 요구하거나 관광객이 바로 내린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PLACE: 동남아시아, 인도


사진 찍어드립니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의 사진을 찍어주겠다고 선뜻 먼저 다가온다면? 정중하게 거절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팁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해외에서는 먼저 다가오는 모든 사람들을 주의하셔야지요.
PLACE: 유명 관광지, 카이로의 피라미드



잔돈이나 영수증 확인은 필수!

 

국가의 통화와 셈에 익숙하지 않은 관광객들에게는 어디서든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항상 여행 국가의 환전 금액 계산을 잘 하셔야 하며 잔돈이나 영수증 확인이 필수입니다. 여행 전 해외에서 결제 가능한 체크카드에 일정 금액만 담아가는 것도 피해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이지요.

 



특히 쿠바에서는 관광 화폐와 현지 통화가 별개인데요. 값어치가 다른 통화인만큼 이 둘에 대한 차이를 잘 알고 가셔야 합니다. 값어치가 높은 관광화폐 대신 현지 통화(쿠바 페소)를 받게 되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PLACE: 모든 나라, 특히 쿠바



의심스러운 여행 가이드

여행을 떠나기 위해 가이드와의 약속 시간을 정한 후에, 예약한 여행사에서 온 것처럼 가장한 사기꾼을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약자 이름이나 번호와 같은 나의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고, 그래도 찝찝하다면 여행사에 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