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부동산세 세율 알아보기

     

    흔히 종부세, 종합부동산세로 불리는 부동산세 세율이 2017년을 기준으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과세대상부터 세율, 납부기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기준 : 2개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인별 주택 공시가격의 합계가 6억원 초과된 경우 / 1가구 1주택자가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보유한 경우

    토지 기준 : 종합합산토지는 인별 과세대상토지의 개별공시가격 합계가 5억원 초과하는 경우 / 별도합산토지 인별 국내에 소재하는 토지의 공시가격이 80억을 초과하는 경우

     

    그렇다면 어떻게 세금을 부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에 해당되는 사람 예를 들면 다주택소유자가 합산액 9억원이라면 초과금 3억원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제는 더 자세한 부동산세 세율 정보 알려드립니다.

     

    위 자료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세율로 보시면 됩니다. 주택기준 초과금이 6억원 이하면 0.5%, 12억원 이하 0.75%, 50억원 이하 1.5%로 점점 세율은 올라갑니다. 그외에 종합합산토지분이나 별도합산토지분 위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부동산세 납부기한은 언제까지 일까요?

    바로 매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입니다. 납부금은 일시납부가 원칙이나, 부동산세가 500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분납도 가능합니다.

    500만원~1000만원 이하 : 일부는 납부기한 경과 후 2개월이내에 납부

    1000만원 초과 : 납부할 세액의 100분의 50이하의 금액을 분납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 납부 대상자라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

    Leave a comment